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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비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등 총정리

 

콜라비?

순무양배추라고 불리며, 독일어로 양배추를 뜻하는 콜(Kohl)과 순무를 뜻하는 라비(Rabi)의 합성어입니다.

콜라비
콜라비 / 출처. pxhere

영양

100g 기준 비타민 C를 하루 영양소 기준치의 75% 가량인 62mg를 함유하고, 열량은 27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활용

자줏빛과 초록빛 두 종류가 있으나, 속은 모두 하얗습니다. 수분햠유량이 90% 이상으로 줄기부분은 아삭하고 단맛이 있어 생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잎은 쌈 채소로 먹습니다. 주로 주스로 갈아먹거나, 피클로 담가서 먹으며, 무치거나 조려서도 먹습니다.

적색콜라비
콜라비 / 출처. pxhere  

콜라비 효능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수분함유량이 90%이며, 수용성 섬유질, 미네랄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채소입니다. 100g27kcal로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식이섬유가 많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내 에너지 소모량을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포조직을 활성화 하는 물질인 안토시아닌의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로 인한 몸의 불균형을 해소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 C가 과일이나 채소에 비해 최소 2배에서 최대 7배가량 높습니다. 체내 에너지 대사를 높여주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건강한 신체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피곤해진 체내 생체 리듬을 개선시켜줘서 에너지를 만들어주며, 미네랄, 칼슘, 식이섬유 등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 / 출처. pxhere

눈건강 강화

콜라비 효능에는 눈건강 강화에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눈 질환 발생을 지연시켜주며, 안구건조증 완화, 시력 개선 및 눈 보호에 효과가 좋습니다.

 

혈관 기능 개선

콜라비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아브라나과의 채소에 많이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는 심장병과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더불어 자색 코라비는 안토시아닌이 매우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심장마비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한 카로티노이드는 대사 기능을 증가시키고 어른들의 질병 위험을 감소시킨다.

 

콜라비 / 출처. pxhere

변비 개선

변비의 원인은 다양한데, 스트레스와 나쁜 식습관도 원인중에 하나입니다. 콜라비의 섬유소와 수분이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불량일때 콜라비 한조각을 먹으면 소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뼈건강 강화

콜라비 효능중에 전 연령대에 해당하는 뼈 건강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의 함유량이 높은 채소입니다. 콜라비의 칼슘을 섭취하면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식생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 뼈 건강, 노인의 골다공증 예방 및 관절염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부터 어른 모두에게 훌륭한 칼슘 제공처입니다.

 

콜라비 / 출처. pxhere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갑상선 환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환자는 콜라비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100g 정도 조절해서 섭취하는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콜라비 먹는법

콜라비요리는 주로 콜라비 샐러드, 콜라비 피클, 콜라비 깍두기, 콜리비즙으로 주로 먹으며, 잎은 쌈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콜라비 보관법

잎을 제거하고 키친타월이나 비닐포장하여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남은 콜라비는 칼로 자른 단면을 랩으로 씌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 선택

겉에 흠집이 없고 매끈한것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색이 맑고 무거운걸 선택하면 싱싱한 콜라비를 고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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