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타민d 부족증상 섭취방법

 

비타민d는 햇빛의 자외선으로부터 형성됩니다. 하루 필요한 비타민D 400 IU입니다. 햇빛으로부터 비타민d를 충분히 합성하기 위해서는 속옷만 입고 15분 정도 햇빛을 쬐는 수준으로 충분히 합성할 수 있습니다. 맑은 날 일광욕을 하는 수준이면 충분히 합성 가능한 수준입니다만, 현재 피부 노화,손상의 주범으로 받아들여지는 자외선을 쬐기가 쉽지 않습니다. 더불어 자외선 차단제로 인해 합성되는 양도 적습니다. 피부 노화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으로 인해 외부에서 햇빛을 쬐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면 비타민d 결핍 문제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1. 수면 장애 유발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낮으면 수면 장애, 수면의 질 저하, 수면 시간 감소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2. 우울증 유발

노의 비타민d 수용체는 우울증 발병과 관련이 있고, 비타민d 자체로 우울증을 예방할 수 없지만, 항우울제와 함께 비타민d를 섭취할 경우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3. 탈모

새로운 머리카락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모낭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탈모증 환자의 비타민d 수치가 일반인보다 많이 낮다고 합니다.

 

4. 뼈 건강

비타민d 결핍으로 뼈와 근육을 유지하는 마그네슘 불균형이 유발될 수 있으며 뼈와 근육이 서서히 약해지게 됩니다. 구루병, 골연화증,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고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 발병 위험 또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5. 체중증가

체내 신진대사 균형이 깨져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뀐다고 합니다.

 

6. 만성피로

신체 피로와 함께 정신적 활동까지 영향을 끼쳐 피로감을 더 느끼는 만성피로를 겪게 됩니다.더불어 무기력감을 느끼게되고요.

 

7. 감기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쉽게 걸립니다.

8. 골다공증 위험 증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위험한 질병입니다. 특기 폐경기 여성과 임산부는 혈중 비타민d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 섭취방법

비타민d 자연 섭취는 햇빛을 쬐면 어느정도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1. 맑은 날에는 하루 2~30분정도 산책을 한다.

2. 적당한 운동과 비타민d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한다.

3. 비타민d 건강보조식품을 함께 챙겨드시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d는 충분히 합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권장드리는 방법은 1번과 3번 병행입니다. 비타민d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매번 찾아 먹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햇볕을 쬐면 세르토닌이 많이 분비되며, 10시간정도 지나면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잠을 잘 잘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네요. 불면증 있는 분들은 맑은날 잠깐의 산책을 추천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은 건강보조식품으로 해결하는게 

습니다. 1,000 IU 함유량의 영양제면 충분합니다.

 

식사를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하고자 한다면, 고등어,청어, 갈치 등 생선과 육류 간에 비타민d가 많다고 합니다.

 

비타민d 섭취시간

비타민d는 지용성이라 기름기가 체내에 많을 때 흡수가 잘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사 중간이나 식후에 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저는 사무실에서 근무를 주로하고 있으며, 맑은 날 회사 옥상이나 점심시간 산책을 가끔하고 있어요. 그리고 비타민d도 함께 복용 중입니다.사무실 근무라 비타민d를 영양제로 대부분 체우네요.

댓글
  • 프로필사진 파이채굴러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
    2022.01.19 09:28 신고
댓글쓰기 폼